[1618]취업률 95% 광주자동화설비공고, “타 지역 학생 입학률 높죠”

입력 2017-10-24 19:11   수정 2017-10-30 15:40

<p >
<p >
<p >[하이틴잡앤조이 1618=문태영 인턴기자]지난 7월 광주지역 특성화고·마이스터고 29명의 학생들이 한국전력공사 공개 채용에 대거 합격해 주목을 받았다. 그 중 광주자동화설비공고가 단일 학교로는 최다인 20명의 합격자를 배출해 더욱놀라움을 자아냈다. 전라북도 남원시에 거주하고 있는 쌍둥이 자매 김도아, 김승아 학생은 이 소식을 접하고 본지 ‘미리 가본 나의 학교’ 코너에 광주자동화설비공고 탐방을 의뢰했다. 쌍둥이 자매와 함께 높은 취업률로 소문난 광주자동화설비공고의 이모저모를 살펴봤다.
<p >
<p >
<p >[오늘의 의뢰인]
<p >김도아·김승아(16)
<p >학교: 남원시 용북중학교 3학년
<p >성적: 교내 1등, 3등
<p >장래희망: 공기업 기술직


<p >


<p >신청이유: 공기업 취업을 위해 남원시와 가까운 지역에 있는 전자계열 마이스터고를 찾던 중 광주자동화설비공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었음
<p >광주자동화설비공고는 자동화 설비분야에 특화된 마이스터고다. 1979년 광산상업고로 설립해 2010년 마이스터고로 지정돼 현재까지 5기 졸업생이 배출됐다. 자동화설비과 단일학과로 한 학년 당 4학급(학급당 20명)으로 운영되며 자동화 설비를 기반으로 한 기술들을 가르친다. 전교생은 총 236명 규모로서 최근 5년간 평균 취업률은 98.5%를 기록했으며, 지난 2013년과 2014년 교육부 평가 취업률 및 취업의 질 부문 전국 1위를 달성했다.
<p >이날 학교 탐방을 위해 찾아 온 도아·승아 양을 정종민 교무부장 교사가 반갑게 맞았다. 학교 탐방에 앞서 정 교사는 입학전형 및 교육 커리큘럼, 기숙사 등 학교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세세히 설명해 주었다. 그는 “우리 학교에 입학하게 된다면 자율적으로 취업목표를 정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게 될 것”이라며 “일단 입학해서 열심히 하면 누구나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격려했다.
<p >
<p >한국수력원자력, 삼성전자 등 유수 기업 취업에 성공한 고등학교 3학년 선배들의 학교 자랑도 이어졌다. 이들은 이구동성으로 “학교에서 마련해 준 교육과정과 취업지도를 성실히 따라갔더니 자연스럽게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며 “광주자동화설비공고에 진학하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정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교의 분위기와 실제 학업현장을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각종 실습실을 안내했다.
<p >
<p >[인터뷰]정종민 교무부장 & 최동우 취업부장 (이하 정 교사, 최 교사)
<p >
<p >Q. 입학 전형과 커트라인은 어느 정도 되나요?
<p >정 교사 전국 단위로 매년 80명을 모집하며 1차 전형에서 학교 자체 내신 성적 산출방식에 따른 서류평가가 있다. 일반교과, 예·체능교과, 비교과를 포함한 중학교 3년간의 생활기록부 교과성적을 대상으로 산출한다. 250점 이상이면 지원해 볼 만하다고 말씀드리고 있으나 매년 지원자가 바뀌고 학생들의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확실치는 않다. 2차 전형으로는 인·적성검사 및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보통 인적성은 따로 준비할 것이 없다고 하는데 짧은 시간에 120~150문항을 풀어야 하는 만큼 관련 문제들을 미리 풀어보면서 평가방법을 익히는 과정이 필요하다.
<p >
<p >
<p >Q. 자동화설비공고만의 커리큘럼이 있다면?
<p >정 교사 마이스터고등학교는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교과의 수업을 최소화 하고 전문교과 수업시간을 대폭 늘렸다. 1학년 1학기에 제한적으로 인문교과를 집중적으로 배우며 2학기 때부터는 전문교과의 비중이 증가한다.
<p >
<p >
<p >Q. 학생들의 일과는 어떤가요?
<p >정 교사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한다. 아침 6시 20분에 모두 기상을 한다. 전문 강사를 초빙해 태권도, 줄넘기, 요가 등의 체력 단련을 30분간 실시한다. 7시 30분에 식당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8시 20분까지 교실에 입실한다. 8시 40분부터 시작한 수업은 50분씩 진행하며 12시 30분에 점심시간이 있다. 우리 학교는 점심시간도 매우 짧다. 식사의 질은 어디에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맛있다고 보장한다. 오후 수업은 1시 20분부터 진행되며 4시 10분에 정규 교육과정이 끝난다. 4시 30분부터 석식 전까지 방과 후 수업이 2시간 동안 진행된다. 1학년은 토익 수업을 위주로 하고, 2학년은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 교과 수업을 듣는다. 석식 후에는 자율적으로 공부를 하고 전공동아리 및 취미 동아리 활동을 한다. 9시까지 기숙사에 들어가며 11시 취침 전까지 개인정비시간을 갖는다. 만약 더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이 있다면 12시까지 기숙사 내 독서실에서 학습이 가능하며, 취업을 앞두거나 시험기간에는 선생님에게 허가를 얻어 탄력적으로 추가 공부가 가능하다.
<p >
<p >
<p >광주자동화설비공고만의 자랑이 있다면?
<p >정 교사 자기성취수준평가제와 창의테마체험활동, 창의프로젝트작품전시회가 있다. 첫 번째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자기성취수준평가제를 운영한다. 1학년 입학 시 취업센터에서는 학교가 업무협약을 맺고 있는 기업정보를 학생들에게 전부 제공한다. 학생들은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과 핵심역량을 분석해 1년간 스스로 활동할 목표를 정하고 계획서를 작성한 후 성취도를 분기별로 선생님에게 점검받는다. 1년이 지나면 아이들 모두 5cm정도의 꽉 찬 프로파일을 갖게 된다.
<p >또 학생이 주도하는 수학여행인 창의테마체험활동이 있다. 매년 학년별로 공모를 거쳐 8~10개의 테마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맞는 팀들을 구성한다. 2박 3일간 전국을 무대로 극기체험에서부터 역사탐방체험, 직업탐방체험까지 학생들 스스로 계획한 수학여행을 실시한다. 숙소, 교통편, 식당 등 모든 것을 학생이 기획해 계획서를 제출하면 학교에서 일정금액을 지원해 주는 형식이다.
<p >끝으로 창의프로젝트작품전시회는 광주자동화설비공고의 꽃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지식으로만 남겨두지 않고 아이디어를 내서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고 발표하는 과정이다. 기획에서 재료신청, 제작까지 전부 학생들이 도맡아 하는데 라면제조기 같은 일상생활에서 쓸 수 있는 작품이 있는가 하면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논리연산 제어장치) 같이 외주로 구하기도 힘든 전문 기자재도 만든다. 이렇게 학교에서 3년간 쌓인 경험은 살아있는 자기소개서를 쓰는데 큰 도움이 된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요즘 말이 많은데 오히려 우리 학교는 블라인드 채용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4년 대졸자, 전문대학졸업자과도 경쟁해 합격자를 배출할 정도로 역량 있는 인재들을 키우고 있다.
<p >
<p >취업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 취업률과 취업현황은?
<p >최 교사 2017년도 재학생을 놓고 봤을 때 굵직한 대기업, 공공기관 취업 확정자가 현재 기준으로만 60%가량 된다. 1기부터 3기까지 졸업생은 100% 취업을 달성했고, 4기 97.25%, 5기 96.25%를 달성했다. 95%가 넘어도 질을 반드시 고려한다. 정규직이 아닌 인턴으로는 절대 보내지 않고 중견기업 같은 경우도 학교에서 정한 기준에 맞춰 일정 규모 이상의 매출과 인원이 보장돼야한다. 또 학교에서 취업센터를 별도로 운영해 필기를 준비하는 학생에게 자기소개서부터 최종 면접까지 자체 프로그램으로 꼼꼼히 지도를 해주고 있다.

mty0901@hankyung.com 사진=서범세기자

자세한 기사 내용은 '하이틴잡앤조이 1618'잡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구독문의 02-360-4828)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